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평화교육사상


평화교육에 대한 역사, 문제인식, 해결방안까지잘 정리된 책입니다제가 지금 평화교육 관련하여 논문을 쓰고 있는데이 책을 읽으면서 논문의 방향성과 제가 연구하려는사상가가 무엇을 중점적으로 실천하고 있으며과거가 아닌 미래 지향적 평화관을 가지고 있음을알게 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또한 시대교육으로서의 평화교육이 왜 필요한지과거의 역사와 비교하는 것이 좋았고국내 평화교육 사상가와 우리가 잘 알고 있는간디, 러스킨, 톨스토이 등이 어떤 맥락에서 겹치고다른지 잘 정리하였습니다적극 추천합니다
평화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우리 모두에게 평화로운 삶과 평화로운 세상을 ‘꿈꾸고’, 그 꿈을 실현하려는 의지와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평화교육은 결코 평화에 대해서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평화교육은 말 그대로 평화를 위한 교육이다. 여기서 우리가 민감해야 할 부분은 평화는 사람에 따라, 지역에 따라, 문화에 따라, 종교에 따라 서로 다르게 이해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평화교육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무엇보다도 자신과 학생의 삶에서 진실로 의미 있는 평화를 이해하고 체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은 평화적 삶 살기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득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1부에서는 평화와 평화교육의 정체성에 대해 논하였고, 2부에는 평화교육의 대표적 사상가들인 크리슈나무르티와 몬테소리, 영국의 대표적 평화교육학자인 데이비드 힉스의 글을 번역하여 실었다. 목차 제1부 평화, 평화교육의 ‘정체’를 찾아서 1. 평화를 위한 교육을 하고자 하는 이와 경험 나누기 2. 평화의 의미 3. 평화교육, 이 시대의 대안 교육 4. 관용과 비폭력의 평화교육 5. 비폭력 평화사상의 계보학 6. 평화,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제2부 평화교육의 대표적인 사상가들 7. 크리슈나무르티 : 세계평화와 교육 8. 몬테소리 : 평화를 위한 교육 9. 데이비드 힉스 : 평화교육, 더 나은 세상을 위한교육적 시도 저자소개 고병헌(高炳憲)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미국 아메리칸 대학교(American University)에서 일반교육학(General Education)으로 석사학위 취득 및 교육행정학 박사과정 1년간 수학 영국 글라스고우 대학교(Glasgow University)와 런던 대학교 교육대학원(Institute of Education)에서 각각 1년간 시민교육으로서의 평화교육 수학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평화교육으로 박사학위 취득 현재 성공회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제1부 평화, 평화교육의 ‘정체’를 찾아서

1. 평화를 위한 교육을 하고자 하는 이와 경험 나누기
2. 평화의 의미
3. 평화교육, 이 시대의 대안 교육
4. 관용과 비폭력의 평화교육
5. 비폭력 평화사상의 계보학
6. 평화,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제2부 평화교육의 대표적인 사상가들

7. 크리슈나무르티 : 세계평화와 교육
8. 몬테소리 : 평화를 위한 교육
9. 데이비드 힉스 : 평화교육, 더 나은 세상을 위한교육적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