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글이 돈이 되는 기적


팬더 작가가 돌아왔습니다.예전에는 한 작가의 책에 주목해서 읽는 일이 없었는데 읽다보니 찾는 작가들이 생겼네요.그 일들을 딴지에서 풀어냈는데 그 중 작가로서 경험을 정리한 글들이 책으로 나왔습니다.우리 사회에서 지식 생산자.. 창작자.. 작가들은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주 바닥의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배가 고파야 예술이 나온다고 하지만 죽으면 소용이 없습니다.그런데 최근에는 죽음까지 내몰린 상황입니다.그 사회가 인정하는 가치를 생산하지 못하면 힘든 것은 당연할지 모르겠지만그들이 만들어낸 생산물이 가치가 없다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글이 돈이 되는 기적에서는 사회가 인정하는 가치를어떻게 만들어내가고 있는지 민낯을 드러내주고 있습니다.그 민낯은 우리 사회의 바닥이고 우리의 모습입니다.한때 우리는 펀더멘탈이 튼튼하다는 소리가 있었습니다.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왜냐구요?저런 작가들이... 우리들의 청년이.. 서민들이...우리의 기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그 기반들이 어떤 처우를 받고 어떤 상황인데 펀더멘탈이 튼튼하다는 소리를 할수 있을까요.아마 그들과 저는 세상을 보는 눈이 다르기 때문이겠지요.저자의 글을 읽다보니 궁금했던 점이 하나 풀렸습니다.밀리터리 분야 시장이 어느정도일까 궁금했었고 막연히 아마 3만명 정도가 한계가 아닐까 싶었습니다.저자도 자신의 글을 판매하는 시장에서 밀리터리는 3만명 정도로 생각하더군요.직접 책을 쓰고 팔아본 저자의 경험이 깔린 판단이라고 생각이 드네요.아마 밀리터리 분야 뿐만 아니라 개개의 덕후 시장도 저정도일라고 추정해 봅니다.관심있는 분들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글이 돈이 되는 기적’은 가능한가?

저자가 결혼을 하면서 자신에게 걸었던 주문. 첫째, 글로만 돈을 벌겠다. 둘째, 그 돈으로 가정을 꾸려나가겠다. 당시엔 이게 얼마나 무모한 도전인지 몰랐다고 한다. 프리랜서이기 때문에 시간에 쫓기고, 돈에 쫓기는 삶을 살아야 했지만, 그의 인생 이야기에는 ‘글이 돈이 되는 기적’을 꿈꾸는 이들이 간과해선 안 될 보석 같은 경험이 담겨 있다. 누군가의 실패담이 다른 누군가에겐 그 실패를 피해갈 수 있게 하는 최고의 비전서(秘傳書)가 아니겠는가?

사람들은 ‘글쓰기 노하우’를 익히면 쉽게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어불성설이다. 글이 돈이 되는 기적 의 저자는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는 자신의 문체, 구성력, 글발을 세울 수 없다고 단언한다. 책 한 권 읽는다고, 교정?교열 강의를 듣는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라고. 묵묵히 읽고, 생각하고, 쓰는 시간이 필요하다. 글쓰기에 왕도는 없다. 글로 생계를 유지해야 했던 저자의 ‘서바이벌 인생’을 통해 어느 정도의 마음가짐으로 글쓰기에 임해야 하는지, 그 감을 잡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책을 읽을 가치는 충분하다. 그의 도전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글 이외의 다른 걸로 생계를 꾸릴 생각이 없다 는 의지를 표명하는 지점에서 평범한 우리에게도 ‘글이 돈이 되는 기적’에 도전하는 일이 불가능한 일만은 아니라는 희망을 발견하게 된다.


여는 글 | ‘글이 돈이 되는 기적’과 ‘지옥문’ 사이

1. 돈을 위해 펜을 들다
2. 글을 써서 먹고산다는 것
3. 나만의 생존법, 모험보다는 안정
4. 세상의 모든 글, 지옥문이 열리다
5. 선택과 집중, 투자, 운, 인연
6. 자서전, 회고록 대필 인생
7. 절필 선언
외전 1. 기사와 사회악
외전 2. 언론의 파괴력
8. 논문 대필
9. 박사급 석사 논문
10. 대입 에세이
11. 행복과 글쓰기
12. 속도와 맷집

부록 1~9 | 글이 돈이 되는 기적을 위한 팁

 

단감 중학 국어 5

이 책을 처음 볼때 생각보다 예쁜 책이였다. 겉면이 글리터같이 반짝반짝하는 모습이 아주 예뻐 이 책을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생각났다. 책에 겉이 예쁜 만큼 안쪽에 내용도 예쁘다. 일단 초반에는 우리가 알아야하는 국어 용어들이 싹 정리되어 있다. 우리가 지금까지 국어를 공부하면서 혹시나 못들은 내용은 이 책에서알려주니 걱정을 하지 말자. 이 책을 통해 국어 만점이 가까워진 나를 발견 했을때는 내 자신이 뿌듯하다.국어를 못해서 걱정인 사람이 있나? 그럼 이

iuools.tistory.com

 

귀신 도깨비 내 친구

추천 도서로 되어있던 귀신 도깨비 내 친구를 아이와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도깨비와 관련되 여러가지 이야기가 챕터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더군다나 아이들이 읽기에 지루하지 않네 각 내용도 한두 페이지씩으로 되어있어서 좋았어요. 알고 있던 도깨비 이야기 외에도 도깨비에게 감투를 얻게된 할아버지 이야기, 도깨비 방망이, 맷돌 등 여러가지 교훈적인 고전 이야기들이 있었습니다.아이들은 귀신, 도깨비 등을 무서워 하면서도 좋아한다. 귀신, 도깨비 등의 내용을

sasui.tistory.com